본문 바로가기

책속으로

한국의 개미들을 위한 워런버핏 따라하기



2010년도에 발간된 이 책은 워런 버핏 방식의 가치 투자에 대해서 쉽고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7년이나 지난 책이지만 가치 투자의 입문서로 손색이 없습니다. 특히 워런 버핏의 투자방식은 물론 그의 투자철학까지 상세하게 설명하기 때문에 가치 투자와 더불어 워런 버핏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뛰어든 초보자라면 꼭 한 번쯤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목차로 되어 있습니다.


1. 워런 버핏과의 만남

2. 워런 버핏의 충고

3. 워런 버핏 따라 하기 - 자산가치 분석

4. 워런 버핏 따라 하기 - 성장가치 분석

5. 워런 버핏 따라 하기 - 투자 타이밍과 투자기간

6. 워런 버핏 따라 하기 - 투자철학

7. 한국의 워런 버핏을 꿈꾸는 사람들

부록: 한국의 '워런 버핏 주'를 찾아라 - 10년 보유할 장기투자 유망주 10


이 중에서 특히 3~6번의 목차는 집중해서 읽어볼 만 합니다. 저도 이 부분에서 밑줄을 많이 그었습니다.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하기 때문에 책장을 술술 넘길 수 있습니다. 자산가치와 성장가치를 분석하는 부분에서는 주식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차게 잘 설명하기 때문에 주식 투자 입문서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워런 버핏의 충고 다섯 가지가 소개되는데, 이 부분만 집중해서 읽고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이 책의 값어치는 충분합니다. 워런 버핏이 투자가들에게 주는 충고 다섯 가지 원리는 이렇습니다.


1. 기업의 가치는 주가와 다르다.

2. 복리의 마술을 믿어라.

3. 경제적 해자가 있는 좋은 기업을 찾아라.

4. 안전마진을 확보하라.

5. 장기투자를 하라.


각각의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이 책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길지 않지만 꼭 필요하고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하수와 고수를 막론하고 주식 투자를 하는 모든 투자가들은 이해하고 마음에 새겨야 할 내용인 것 같습니다. 이 다섯 가지 원리는 이해를 넘어 머릿속에 기억하면서 관심 있는 종목마다 적용하면 상당히 유용한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투자가의 투자 방식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투자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크게 가치 투자와 모멘텀 투자로 나뉜다. 가치 투자는 주가가 기업의 가치보다 하락할 때 매수하여 주가가 가치만큼 상승하면 매도하는 방법이고, 모멘텀 투자는 주가가 항상 주식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고 보고 상승 추세에 주식을 사는 것이다."

- 9P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모멘텀 투자를 합니다. 저 역시 주식투자의 시작은 모멘텀 투자였습니다. 그러나 주식투자를 조금 해본 사람이라면 가치 투자가 더 높은 수익률을 안겨주는데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을 겁니다. 그러면 개인 투자자들은 왜 가치 투자를 안 하고 모멘텀 투자를 할까요?


"가치 투자를 외면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과거의 경험이다. 한국은 1970년대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성장률이 10%를 상회한 고정상 국가였다. 그러다 보니 금리도 10%를 훨씬 상회했고, 기업들은 고성장을 했으나 많은 기업이 성장을 위해 차입을 늘렸다. 그런 경쟁소겡 일부 기업은 도산하기도 했고, 사람들은 대부분 10%를 상회하는 고금리에 만족하여 재산 증식을 은행 저축에 의존했다. 또 주식투자를 하더라도 금리보다 높은 고수익을 추구했고, 기업들의 안정성이 약하다 보니 장기투자로 수익을 올리기보다는 단기에 고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일상화되었다.

- 12, 14P


"가치 투자를 외면하는 또 다른 이유는 투자 습관이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인의 급한 성격은 가치 투자와 맞지 않는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는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다. 대부분의 한국인은 은행 예금에 넣거나 적립식 펀드에 가입하는 등 보수적인 투자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과거 투기적인 투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가치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은 오랫동안 주식시장에 투자해 온 개인투자가들이 가치 투자 방법이 정착되기 전부터 시장의 테마나 기술적 분석 또는 풍문에 따라 투자하는 습관을 들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즉, 단기적인 수익률을 목표로 주식투자를 해 와서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고수익을 추구하는 장기투자인 가치 투자로 전환하지 않는 것이다."

- 15P


한국의 주식시장은 가치 투자하기에 아주 좋은 시기에 이미 접어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모멘텀 투자가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고수익을 노리거나, 투자 습관이 처음부터 모멘텀 투자로 시작하여 이미 몸에 배어 있기 때문에 가치 투자로 전환하기가 쉽지 않은 것입니다. 투자금 100%를 가치 투자하기가 어렵다면 일부라도 가치 투자해보는 것은 투자 습관 형성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이 책을 읽고 나서는 가치 투자로 전환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계신가요?



주식 투자가 어려운가요.

우리는 주식 투자를 어려워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매매기법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하고 배우고 싶어 합니다. 워런 버핏은 투자가에게 무엇을 배우라고 이야기할까요? 워런 버핏은 의외로 간단하고 명쾌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성공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주식의 베타계수, 효율적 시장,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 옵션 가격 결정모형 등을 모두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하나도 모르는 편이 훨씬 나을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보기에 투자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 그리고 주가와 비교해 생각하는 방법, 이 두 가지만 잘 배우면 됩니다."

- 184P(주주들에게 보낸 편지 중에서, 1996년)


저는 이 책을 읽고 나서 워런 버핏이 얘기한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배워보고자 합니다. 


1.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

2. 주가와 비교해 생각하는 방법.


정말 이 두 가지만 열심히 공부하고 배우고 투자해도 만족할만한 수익을 올릴까요? 책을 읽었으니 이제 남은 건 실천입니다. 적당한 기간을 두고 실천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다음에 여러분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비법보다 더 중요한 인생관

Chapter 6. 워런 버핏 따라 하기 - 투자철학 부분은 아주 의미심장한 내용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인생관과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의 압도적인 주식 투자 수익은 단순히 투자 비결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밑바닥에는 그의 인간에 대한 성찰과 건전한 생활방식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투자 법칙보다 더 중요한 교훈은 그의 생활방식입니다. 


"버핏은 불필요한 돈을 쓰지 않는 검소한 태도로 살아왔으며 절약의 미덕을 항상 강조한다. 현재의 소비를 절약해야 장기투자로 큰 재산을 만들 수 있다는 평번한 진리를 일상생활에서도 직접 실천했다.

- 186P


워런 버핏의 근검한 생활방식은 읽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 일상생활에서 꼭 실천해야 합니다. 어쩌면 이것은 투자 비법보다 더 중요한 근원적인 투자 비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역시 매월 적은 금액이지만 용돈을 모아서 투자합니다. 어느덧 이런 생활은 습관으로 자리 잡았고 이제는 몸에 완전히 베어서 여윳돈만 있으면 증권 계좌로 바로 이체합니다. 저는 이런 습관이 언젠간 큰 부를 가져다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투자의 기초체력을 키워주는 책

이 책은 워런 버핏의 전반적인 투자 방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 투자에 대한 초보적인 내용과 깊이 있는 투자 원리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비록 출간된 지 7년이 넘은 책이지만 그런데도 유익한 내용으로 가득 채워진 책입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한 초보나 투자 기간은 제법 되지만 워런 버핏이나 가치 투자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한 투자가들이 읽으면 좋습니다. 간단하지만 강력한 투자 원리를 소개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버핏은 경제동향이나 주식시장 전망을 통해 주식을 사거나 팔지 않았다. 철저하게 기업의 가치를 기준으로 삼았고 오히려 주가가 하락할 때 우량주에 장기투자하는 방식을 취했다. 중요한 것은 기업가치이지 시장의 변동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았기 때문이다."

- 23P


이 글을 읽는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리고 성공하는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