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고점 종목에 대응하는 3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상승변곡점입니다.

지난번 평균매입단가 관련 글을 마무리하면서 하단에 이렇게 적었었습니다.

추가로, 흔히 고점에서 물렸거나 손실폭이 큰 분들이 있는데요. 그런 분들의 이야기를 읽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평균매입단가가 높다.
2. 너무 오른(고점) 종목을 매수했다.
3. 살아있는 차트가 아닌 죽어있는 차트의 종목을 매수했다.


오늘은 2~3번에 관해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제목이 "고점 종목에 대응하는 3가지 방법"인데요. 사실 솔적히 말씀드리면 너무 오른 고점 종목은 매수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고수가 아닌 이상 얼마나 더 오를지, 그리고 언제 떨어질지 예측이 어려우니 초보자들은 쉽게 매수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의 손가락은 고점 종목 매수 버튼에 손을 올리고 있습니다. 더 오를 거라는 기대감 때문이지요. 초보자들이 고점 종목에 관심이 생겼을 때는 이미 충분히 오른 시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고점 종목이라고 하면 도대체 어떤 종목을 얘기하는 걸까요? 아래 정리된 표를 보겠습니다.






위 표를 보면, 최근에 상승한 종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종목은 제가 무작위로 뽑아서 최근 3~4개월 동안 5일선 기준으로 상승변곡점 주가와, 5일선 기준으로 하락변곡점 주가의 차이를 기록하여 상승률을 계산한 것입니다. 최소 20% ~ 최대 271%까지 올랐는데요. 주가의 최고점을 찍은 고점 종목들입니다. 만약 위의 종목 중에서 하락변곡점(5일선)에 해당하는 주가 위로 매수를 하고 지금까지 보유하고 있다면 아마도 현재 적잖은 손실 중일 겁니다.


예를 들어, 알에스오토메이션을 28,500원 이상 주가로 매수하고 지금까지 보유하고 있다면... 현재(5/13일) 주가가 14,200원이기 때문에 손실이 주당 -14,300원입니다. 설마 지금까지 보유하고 계신 분은 없겠지만, 이런 경우를 물렸다고 표현합니다. 참고로 위 표에 있는 종목들은 전부 하락 추세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절대 매수하면 안 됩니다.

초보자들은 가급적이면 이미 약 30% 이상 오른 종목은 관심을 두지 않는 게 좋다고 봅니다. 좀 더 오를 여력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걸 초보자가 파악해서 예측하고 대응하는 게 쉽지는 않으니까요. 고점에서 차익실현물량이 대량으로 쏟아지거나, 예기치 못한 악재가 나오거나, 세력의 상투거래량이 발행한다면 매우 큰 폭으로 주가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점 종목을 매수했거나 매수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충분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수익을 내고 나와야 합니다. 어떤 사항들을 확인해야 하는지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주가 저항선
주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합니다. 그런데 반복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는 끝없이 하락하지 않고 주가를 지지하는 주가지지선이 생깁니다. 상승 역시 한없이 상승하지 않고 주가를 오르지 못하게 하는 주가저항선이 생깁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주가저항선이 약 18,500원 선에서 주가를 저항하고 있습니다. 몇 번 상승하다가도 끝내는 주가저항선을 뚫지 못합니다. 주가저항선을 뚫기 위해서는 상당히 큰 모멘텀을 동반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가가 상승 구간일 때에는 주가저항선을 확인하고 이를 돌파하는지 못하는지 예의주시해야 합니다. 돌파하지 못할 경우 탈출해야 할 신호로 인지하고 부분매도 또는 전량매도해야 합니다.







포스코대우 일봉 차트입니다. 5번의 주가저항선 돌파를 시도했는데 결국 돌파하지 못하고 내려앉았습니다. 고점에서 주가저항선을 뚫지 못하고 하락할 경우 즉각 대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시적 또는 장기적인 하락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주가저항선을 돌파할 경우 어떻게 할까요?







삼성전기 일봉 차트입니다. 역시 5번의 돌파 시도를 하다가 실패합니다. 그러다 드디어 6번째에 주가저항선을 돌파합니다. 주가저항선을 돌파했다는 것은 52주 신고가 또는 역사적 신고가로 향하는 상승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힘을 많이 받고 상승할 겁니다. 그렇다고 마냥 기쁨에 취해선 안 됩니다. 이제 투자자가 해야 할 일은 하락 신호를 파악해서 매도하는 것입니다. 아래 2번과 3번은 하락 신호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2. 큰 십자선 캔들
큰 십자선 캔들이란 몸통은 작지만 위꼬리 아래꼬리가 긴 캔들을 말합니다. 아래와 같은 모양입니다.


차트에서 흔히 보는 캔들이 아닙니다. 위, 아래꼬리가 길다는 것은 변동폭이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변동성을 이용해 세력이 탈출하는 행위가 긴 꼬리로 표출됩니다. 위꼬리와 아래꼬리가 길다는 것은 변동성을 캔들에 부여한 것이며 이는 세력의 얼굴이기도 합니다. 특히 주가가 고점에서 큰 십자선 캔들에 거래량이 터진 것은 세력이 털고 나갈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큰 십자선 캔들의 특징은 몸통은 작지만 위아래로 꼬리가 길어 변동선이 크다는 것입니다. 고점에서 이런 커다란 변동성은 세력이 물량을 털고 나가기에 적합한 환경이 됩니다.







네패스신소재 일봉 차트입니다. 주가가 최대 상승을 찍고 하락하며 긴 십자선 캔들이 출현했습니다. 고점에서 긴 십자선 캔들을 본다면 이제 본격적이 하락 구간에 접어들었다고 보고 전량매도해야 합니다. 세력이 물량을 털고 나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포스코 대우의 하락을 알리는 긴 십자선 캔들은 연속으로 두 개가 나왔습니다. 이 지점에서 무조건 매도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고점에서 긴 십자선 캔들이 나왔다는 것은 커다란 변동성이 부여된 것이고 이는 하락 국면으로 접어드는 하락세의 신호로 인식해야 합니다.

추가로, 긴 위꼬리 음봉이 나올 경우에도 세력의 이탈로 간주하고 보유주식을 일부 매도해야 합니다. 긴 위꼬리 음봉은 세력이 변동성을 이용해 보유 종목을 매도할 때 나오는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3. 5일선 하락변곡점
변곡점이란 기울기가 변하는 점, 새로운 국면(상승 또는 하락)이 시작되는 점입니다.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울기가 변한다는 것은, 매수세와 매도세가 힘의 균형이 깨지고 기울기의 중심이 반대 방향으로 기운다는 뜻입니다. 즉 새로운 시세가 만들어지는 지점이 바로 변곡점입니다. 하락변곡점은 추세가 매수에서 매도로 변하는 포인트입니다. 이 지점은 누군가 새로운 추세, 즉 하락세를 만들려고 하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하락변곡점은 상승이 끝나고 하락이 시작되는 곳입니다.

특히 5일 이동평균선에서의 하락변곡점을 주시해야 합니다. 가장 빠른 하락을 알리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5일선은 생명선이라고도 합니다. 이 생명선은 투자심리와 시장 에너지 파악의 지름길입니다. 그렇기에 고점 구간 5일선에서 하락변곡점이 발생할 경우 일시적 또는 중장기적 하락 추세로 전환했음을 인지하고 곧바로 대응을 해야 합니다.







에이치엘비 주가가 5일선에서 하락변곡점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주가는 하락 국면으로 접어들기 시작했습니다. 5일선 하락변곡점이 발생했을 때 매도하는 것은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가는 것이기도 합니다. 특히 고점에서의 5일선 하락변곡점은 다른 구간보다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격적인 하락을 알리는 시작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5일선 하락변곡점은 손절 라인을 짧게 잡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의 세 가지가 고점 종목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1. 주가저항선
보유한 종목의 주가저항선을 그려보세요. 고점에 대한 인식이 생겨서 하락에 대응할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 긋기 많이 할수록 차트가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부지런히 선 그어 보세요.

2. 큰 십자선 캔들
위, 아래꼬리가 길고 몸통이 짧은 비정상적인 캔들입니다. 또한 변동폭이 크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변동성을 이용해 세력이 탈출하는 행위가 긴 꼬리로 표출됩니다. 위꼬리와 아래꼬리가 길다는 것은 변동성을 캔들에 부여한 것이며, 특히 주가가 고점에서 큰 십자선 캔들이 나올 경우 세력이 털고 나갈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고점에서 큰 십자선 캔들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캔들의 모양을 잘 확인하세요. 그리고 캔들의 모양이 어떤 의미를 주는지 평소에 자주 해석해보는 습관을 들이세요.

3. 5일선 하락변곡점
하락변곡점은 기울기가 변하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듭니다. 고점에서 하락변곡점은 하락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5일선의 기울기를 예의주시하여 일시적이고 장기적인 하락 추세에 대응해야 합니다. 5일선 하락변곡점은 비교적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또는 전량매도하거나 손절매할 때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 가지 사항을 확인하시면 고점에서 물리거나 큰 손해를 보지 않으며, 크지 않은 손절매와 적절한 탈출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사항이 곧 죽어있는 차트인지 살아있는 차트인지 확인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제가 보는 이 관점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틀린 부분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건 참고만 하시고 직접 공부하면서 실전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실력도 늘고 소위 감(직관)이라는 것도 늘어납니다.

주식투자는 항상 대응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대응을 하려면 원칙과 기준, 매뉴얼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만의 데이터가 생기고 통계도 쌓이고 노하우가 생깁니다. 명심하시고 잃지 않는 투자, 지지 않는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