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유종목

DB하이텍, 잡히지 않는 미래에 투자하다.

어제(1월 24일) 매수한 DB하이텍.

결론적으로 실패한 종목이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어제 새벽까지 종목발굴하면서 후보군에 있던 종목 중 하나였습니다. 우선순위는 좀 밀려있던 종목입니다. 매수 최우선순위였던 S&T모티브가 급등하는 바람에 매수를 하지 못하자 급한 마음에 덜컥 DB하이텍을 매수해버렸습니다. 종목발굴 후보군에 있던 이유는 차트 때문이었습니다.





일봉 차트 기준으로 너무 저점이었습니다(주봉, 월봉도 저점은 마찬가지). 20일 이평선을 지지구간으로, 60일 이평선을 뚫으면서 골든크로스가 나왔습니다. 때문에 수급 좋고 특별한 이슈가 없으면 상승할거라고 봤습니다. 그리고 오늘 저녁에 정신을 차리고 기업분석을 다시 점검해봤습니다. 그런데 상승할만한 재료가 없고, 또한 주가 모멘텀이 부진하더군요. 매출증가율도 지지부진합니다. 한 마디로 매력적이지 않은 기업이었습니다.


http://www.edaily.co.kr/news/news_detail.asp?newsId=02555126616156552&mediaCodeNo=257&OutLnkChk=Y


성장하는 OLED에 승부수를 던진다는 기사입니다. 성장 모멘텀을 찾아서 실적 개선을 한다는 말인데, 이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입니다. 미래 성장을 준비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당장 가시화 되지 않는, 잡히지 않는 미래에 투자한 꼴이 되어 버렸습니다. 급하게 매수했더니 급체를 해버렸네요. 강제 장기투자를 할 것인가, 손절할 것인가, 이런 고민을 하게 됩니다. 


손절가 : 13,000원.

목표가 : 16,500원.


몇 가지 교훈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반드시 기업분석을 하자.

2. 매수는 급할 것 없다. 급하게 매수하지 말자. 천천히, SLOW.

3. 분할매수하는 습관을 들이자.

4. 차트만 보고 혹하지 말고(기술적 분석만 하지 말고) 전반적인 상황을 체크하자(기본적 분석은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