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분석

시선은 이제 어닝시즌으로

http://finance.naver.com/news/news_read.nhn?article_id=0003996757&office_id=008&mode=mainnews&type=&date=2018-01-23&page=1


1월 4주차를 시작으로 4분기 실적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바야흐로 실적시즌으로 접어들었습니다. 기업들의 실적을 점검하고 선제적인 대응과 관리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보유종목과 관심종목에 대한 철저한 실적점검을 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4분기 실적은 시장 컨센서스를 기준으로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용어 설명

* 어닝 시즌 : 기업의 실적이 집중적으로 발표되는 시기입니다. 어닝 시즌이 되면 기업의 실적이 좋다, 나쁘다는 기시가 많이 나옵니다. 주로 매출액이 얼마나 늘어났고 순이익을 얼마나 냈는가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 어닝 서프라이즈 : 실적이 기대보다 훨씬 좋은 상황입니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 그 자체보다도 실적이 시장의 컨센서스(기대)보다 잘 나왔는지 못 나왔는지가 관건입니다. 실적발표 후 기대보다 실적이 좋으면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 어닝 쇼크 : 실적이 기대보다 크게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예측보다 실적이 크게 좋지 않은 기업은 어닝 쇼크 기사와 함께 주가가 크게 떨어집니다. 주가는 현재와 미래의 기업가치가 모두 반영되어 있는데 어닝 쇼크가 나왔다는 것은 주가에 거품이 있었다는 의미이므로 주가가 크게 조정됩니다.